글쓰기
미디어 문화의 발달로 영상매체에 익숙한 Z세대에게 글쓰기는 쉽지 않은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는 자신의 사고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에 기반합니다.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단순히 말하는 것과 다르며, 논리적 사고를 통한 사고 과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대학에서 경험하는 가치있는 글쓰기는 깊이를 갖춘 사유를 통해서만 가능해집니다.
부산가톨릭대학교 인성교양학부는 학생들에게 심도 있는 글쓰기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기초 글쓰기와 심화글쓰기의 두 단계 수업을 진행합니다. 기초 글쓰기에서는 대학글쓰기의 형식 및 글쓰기의 방법을 익히고, 심화 글쓰기는 공동체와 우리에 대한 심화된 글쓰기의 단계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기초와 심화 학습방법을 통해 대학생들이 원활한 전공과 교양수업을 이수하기 위해 꼭 갖춰야 할 사고 능력의 학습이 글쓰기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글쓰기는 단순히 작문하는 차원을 넘어 사고과정과 연계된 것이며 논리적 사고를 통해 구체화 됩니다. 부산 가톨릭대학교 인성교양학부는 글쓰기 능력이 미흡한 학습자에게 맞춤형 지도를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글쓰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기초와 심화 글쓰기 과정을 통해 익힌 글쓰기 능력을 토대로 추후 전문적 글쓰기로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추후 인성교영학부에서는 학생들의 글쓰기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글쓰기 센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