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영역(과학과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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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학개론(Introductiontoairandspace)3학점(OCU)
급속하게 발전하는 교통수단인 항공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획득하는 기초적 과정으로 비행기가 날게 되는 원리, 항공기에 대한 구조, 공항의 운영, 항공 산업 전반적인 이해 등을 학습하여 필수 교통수단인 항공과 우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항공분야로 진출하려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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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와창의성(Culturalcontentsandcreativity)3학점(OCU)
21세기의 화두는 문화와 창의성이다. 본 강좌는 일차적으로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중요한 사항인 문화와 창의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하고 동시에 21세기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문화가 무엇인지 그리고 창의성을 어떻게 계발할 것인지를 교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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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환경의위기(CrisisofGlobalEnvironment)3학점
본 교과는 지난 150억년의 우주역사를 통하여 어떻게 지구가 생명의 행성으로 만들어지고 유지되어 왔는지를 살핌으로써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지구환경문제를 극복하고 생명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유지해 가기위하여 할 수 있는 방안들을 검토하고 현대를 살아갈 지구가족의 한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를 다듬어 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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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바꾸는아름다운수학(BeautifulMathematicsthatChangestheWorld)3학점(OCU)
인류는 오래전 수라는 개념을 발견하여 셈을 하기 시작하였고, 이것은 헤아림으로, 이성으로, 합리성으로 혹은 언어로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인류와 함께하였다. 인류는 수와 셈을 통하여 문명을 발전시켰다. 오늘날의 이러한 문명의 발전 속에는 고도로 발전한 수학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인류와 함께하고 문명을 발전시킨 수와 셈에 관하여 인문학적 방법론으로 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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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안전(LifeSafety)3학점(OCU)
사고의 요인과 특성을 파악하여 생활 속에서 안전을 실천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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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소셜컴퓨팅(InformationSocietyandSocialComputing)3학점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전문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정보기술의 발전과정·중요성·발전방향과 미래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융합 정보기술에 대해 가르친다. 또한, 다가올 미래에 대해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추기 위해 정보 및 미래에 관한 주제의 영화를 자율 시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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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뇌에속고 있다(Wearebeingfooledbythebrain)3학점
뇌과학(Brain Science)은 뇌의 신경생물학적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사고, 인지, 언어, 행동 등 모든 행동 발생 원인과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인간의 마음까지 연구하는 학문이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들이 보건의료,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인공지능 기술에 기반이 되는 뇌과학적 접근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사회 일반에서도 뇌과학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뇌의 구조 및 기능과 인간의 마음 및 행동 간의 관계를 통해 인지 과정에 대한 뇌과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뇌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한다. 또한 뇌과학 관련 서적을 읽거나 관련 컬럼을 볼 때 기본적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그 의미를 추론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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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과학의세계(Theworldofphysicalscience)3학점
본 교과는 근대 물리학의 태동과 양자역학 등 현대 물리학의 확립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물리학 지식과 물리학자들의 업적, 물리과학에 관련된 제반 현상과 원리, 주변 학문과의 관계, 물리과학의 응용 및 사회에서의 역할 등을 탐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과학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현대 사회에서 물리학의 역할을 재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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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현상의과학적이해(Scientificunderstandingoflifephenomena)3학점
본 교과는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속 생명체와의 끊임없는 교류 및 상호작용을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세포 안의 화학 구조와 기능을 비롯하여 생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중심으로 우리 삶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명 현상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생명의 기원과 현상을 탐구할 수 있으며, 기술과학 시대의 인간소외 현상 속에서 생명의 신비와 가치를 깨달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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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바다:부산(HumanandtheSea:Busan)3학점
해양과학, 해양문학, 해양미술, 해양음악 분야를 소개하여 지식 함양과 더불어 감상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우리나라와 부산 주변 바다의 해양학적 특성을 살펴본다. 바다 수온의 계절변화, 기장을 포함한 동해 남부에 특이하게 발생하는 하계 냉수대 출현과 해운대와 기장 연안 등 환경과 해양 기후변화 영향을 알아본다. 대 항해 시대의 해양사상과 세계화 과정을 살펴보고, 해양정신과 해양과학 지식을 공유한다. 사람들과 생활하는 삶의 터전에 미치는 해양문화를 바로 알고 즐기는 힘을 배양한다. 바다와 관련된 역사학적 인물과 바다 터무니에 얽힌 이야기 소개와 스토리텔링을 통한 미래 해양문화 발전 가능성을 살펴본다. 부산의 해양성과 관련된 역사와 해양과학적 특성을 지식화 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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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InformationEthicsofCyberspace)2학점
오늘날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필요함을 고려하여, 다 언어 사용과 보편적인 접근성 확보 등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인간소외현상이 대두되는 가운데 도덕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가 더욱 절실해졌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비판적 사고 없이 따라가면 인간의 주도적인 성향을 양도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초지능·초연결 시대의 정보는 편의성과 함께 역기능과 유해정보를 동반한 피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유해정보에 관해 알아보고 그것의 대응 방안들을 모색하는 학습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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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마음(AIandHumanMind)2학점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요한 기술 중에 하나로, 인간의 지능과 같거나 인간의 지능보다 더 뛰어난 기술로 규정한다. 본 교과에서는 인공지능에 관한 개괄적 소개와 이해를 통해 미래사회의 주도적이며 창의적인 발상을 시도할 수 있다. 현대과학의 발전이 인간의 마음을 두뇌와 동일시하여 인간을 두뇌라는 지능을 가진 기계로 규정하는 시도들이 있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인지과학과 심리·철학에서 언급하는 주요한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마음이 무엇이며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대 그리스 철학에서 정신과 영혼의 문제는 핵심 쟁점이었다. 역사적으로 규정되었던 정신과 영혼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것이 4차 산업혁명에서 언급되는 인공지능과 어떻게 다른지 구별하여 인간의 고귀함을 이해할 수 있다. -
천문지리의기초(BasicAstronomyandGeography)2학점
국제화 시대와 미래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진입을 수행하기 위하여 넓은 지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우주 속에서 인간 존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존재는 우주 전체의 한 부분이며, 우주에 대한 관찰은 인간 역사의 시작이기도 하다. 우주에서 인간이 누리는 독보적인 지위는 우주를 인식하고 규정할 수 있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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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속의화학의세계(Theworldofchemistryindailylife)3학점
본 교과목은 화학을 처음 접하는 기초 입문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화학적 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역사적 사건을 포함하는 고증적 사례와 일상생활 내 실증적 사례를 제시하여 화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법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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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콘텐츠의이해와활용(UnderstandingandUtilizationofMultimediaContent)
본 강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멀티미디어와 멀티미디어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인재의 역량과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앞으로 미래에 대한 대비 및 미래를 주도할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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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인간의삶의자리(Therightplaceofourownintheuniverse)2학점(Synod)
본 교과에서는 우주와 지구의 생성 과정과 생명의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우주에 대한 이해를 과학적, 철학적 사고로 확장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로 하여금 공간과 시간의 한계가 명확한 세상에서 인간과 자연의 생성과 소멸, 그리고 상호작용에 대해 토론하게 하며, 지구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사유하게 한다. 이를 위해 과학과 철학의 전공을 가진 두 교수자가 함께 수업에 참여하여 하나의 주제에 대해 각자가 가진 관점을 공유하고, 학생들에게 융·복합적 사고를 활용할 수 있는 주제를 제공하여 지구상에서 바람직한 생명의 존재 양식으로 살아가는 존엄한 한 개체로서의 삶의 방향을 찾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