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역량 교과체계도
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창의적 문재해결역량 | 상호 협업 및 의사소통 역량 | 세계에서 통하는 개발 역량 | 개발자로서의 공동체 역량 | 차세대 산업을 이끄는 융복합 역량 | ||||||||||
---|---|---|---|---|---|---|---|---|---|---|---|---|---|---|---|---|
기초적 지식을 토대로 한 전공 이해 능력 | 컴퓨터ㆍ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방법 최신도구를 사용 능력 |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 사이의 소통 능력 | 요구사항 반영과 제한조건 만족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 능력 | 팀 구성원으로서의 효과적 의사소통 능력 | 글로벌한 최신 ICT 기술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능력 | 소프트웨어기술 해결방안이 세계적, 환경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능력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 해결 및 팀 성과의 기여 능력 |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현안 해결과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에 다양한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능력 |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산업분야 선도를 위한 차세대 융복합 콘텐츠 개발 능력 | 로봇, 인공지능(AI)를 통해 실재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융복합 능력 | ||
1-1 | 소프트웨어개론 | ● | ● | ● | ||||||||||||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 ● | ● | ● | |||||||||||||
1-2 | 정보수학 | ● | ● | ● | ||||||||||||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 ● | ● | ● | |||||||||||||
2-1 | 디지털시스템 | ● | ● | ● | ||||||||||||
고급프로그래밍및실습 | ● | ● | ● | |||||||||||||
전공영어 | ● | ● | ● | |||||||||||||
게임수학과물리 | ● | ● | ● | |||||||||||||
논리회로실습 | ● | ● | ● | ● | ||||||||||||
웹프로그래밍및실습 | ● | ● | ● | |||||||||||||
UI/UX디자인및실습 | ● | ● | ● | |||||||||||||
2-2 | 자료구조 | ● | ● | ● | ||||||||||||
IoT통신이론 | ● | ● | ● | |||||||||||||
컴퓨터구조 | ● | ● | ●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 | ● | ● | |||||||||||||
선형대수 | ● | ● | ● | |||||||||||||
자바프로그래밍및실습 | ● | ● | ● | |||||||||||||
리눅스시스템및실습 | ● | ● | ● | |||||||||||||
3D콘텐츠디자인및실습 | ● | ● | ● | |||||||||||||
3-1 | 운영체제 | ● | ● | ● | ||||||||||||
IoT네트워크 | ● | ● | ● | |||||||||||||
알고리즘 | ● | ● | ● | |||||||||||||
윈도우프로그래밍 | ● | ● | ● | |||||||||||||
고급자바프로그래밍 | ● | ● | ● | |||||||||||||
데이터베이스및실습 | ● | ● | ● | |||||||||||||
인터랙티브프로그래밍및실습 | ● | ● | ● | |||||||||||||
3-2 | 네트워크프로그래밍및실습 | ● | ● | ● | ||||||||||||
인공지능 | ● | ● | ● | |||||||||||||
소프트웨어공학 | ● | ● | ● | |||||||||||||
디지털영상처리 | ● | ● | ● | |||||||||||||
빅데이터분석 | ● | ● | ● | |||||||||||||
컴퓨터그래픽스 | ● | ● | ● | |||||||||||||
임베디드시스템및실습 | ● | ● | ● | |||||||||||||
모바일프로그래밍및실습 | ● | ● | ● | |||||||||||||
설계중심캡스톤디자인(P/N)(캡스톤디자인) | ● | ● | ● | |||||||||||||
4-1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 ● | ● | ● | ||||||||||||
머신러닝 | ● | ● | ● | |||||||||||||
임베디드프로그래밍 | ● | ● | ● | |||||||||||||
모바일프로그래밍응용 | ● | ● | ● | |||||||||||||
3D융합컨텐츠제작 | ● | ● | ● | |||||||||||||
클라우드컴퓨팅(산업체연계) | ● | ● | ● | |||||||||||||
ICT기술동향 | ● | ● | ● | |||||||||||||
캡스톤디자인(P/N)(캡스톤디자인) | ● | ● | ● | |||||||||||||
4-2 | 정보보안 | ● | ● | ● | ||||||||||||
ICT융합기술세미나(산업체연계) | ● | ● | ● | |||||||||||||
자연어처리 | ● | ● | ● | |||||||||||||
윈도우프로그래밍응용 | ● | ● | ● | |||||||||||||
웹프로그래밍응용 | ● | ● | ● | |||||||||||||
VR/AR시스템 | ● | ● | ● | |||||||||||||
국제실무(P/N) | ● | ● | ● | |||||||||||||
현장실습(P/N)(현장실습)(산업체연계) | ● | ● | ● |